Search
  • Andy HengSun Cho, JD, CPA

중산층 메디케이드 계획 가이드

Updated: Aug 3, 2020

중산층 중환자의 노후를 위한 장기요양 계획과 메드케이드 가이드

의료 기술 발전의 덕분에 사람들의 평균 수명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며 현제 평균수명은 80세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고령화로 인해 치매,중풍, 뇌졸증, 노인성 질병등 때문에 요양보호가 필요한 노인들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치료 목적보다는 노인들을 돌볼수 있는 의료 기관에 장기 입원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장기요양원으로 보내는 결정은 쉽지가 않으며 많은 스트레스가 생깁니다. 특별히, 장기요양 계획이 세워지지 않았을 경우, 한달 평균 $5,000 에서 $6,500 정도되는 경비때문에 노인과 가족들에게 경제적 부담까지 줍니다. 그러나, 장기 요양 계획을 통해 노후생활의 안정과 가족의 부담을 덜어줄 방법이 있습니다.


장기요양 (Nursing Home) 계획:

장기요양 경비를 지불할수 있는 방법이 기본적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1. 장기 요양 보험: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치매, 노혈관성질환, 파킨슨병, 중풍등)으로 인하여 일상 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등의 장기 요양급여를 제공하는 보험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장기요양보험이 활성화된지 몇년 되지않아 많은 노인들이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2.개인 부담: 장기요양원에 들어간 초기에는 개인이 경비를 개인이 부담하여 지불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매월 평균 $5,000 에서 $6,500을 개인이 부담하면서 장기요양원에 계실수 있는분들이 몇않될것입니다.


3. 메드케어 (Medicare): 메드케어는 주로 65세 이상인 사회보장급여 수급자, 65세 미만이지만 일정한 장애가 있는 자, 신장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연방 의료보험 프로그램입니다. 메디케어는 단기간 요양경비나제한된 장기 요양경비를 지불할수는 있지만 엄격한 수혜 자격조건이 충족되었을때만 가능합니다.

4.메드케이드 (Medicaid) 는 미국 국민의료 보조제도로 저 소득층과 장애인을 위한것으로 장기간 요양서비스가 필요할때사용되는 미국 연방정부와 주 정부가 공동으로 재정을 보조하고 주에서 운영하는 의료보조 프로그램이며 수혜자의 소득과 자산의 요건이 충족되때 가능합니다.


위에선 언급한 1번과 2번은 개인이 경비를 부담해야 하며 메드케어와 메드케이드는 국가와 주 정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며 어떻게 메드케어와 메드케이드를 받을수 있는 여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메드케어와 요양 경비

메드케어는 만약에 3일이상 병원에 입원한후 전문 간호 기관 (Skilled Nursing Facility) 에 입원할 경우 메디케어는 단기간 요양경비나 제한된 장기 요양경비를 지불할수는 있습니다. 만약에 자격이 되면 전비용을 메디케어에서 20일동안 지불할수 있으며 다음 80일 동안은 매일 개인 부담료 $139 을 개인이 부담하거나 의료보조보험 (Medical Supplement Insurance)을 통해 지불해야 됩니다. 만약에 Medical Managed Care Plan에 가입했고 엄격한 조건을 충족 시켜을 경우 21일 부터 100일째까지 개인부담액 (Deducible)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메드케어와 Medical Managed Care Plan을 가입했더라도 100일 이상은 요양경비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메드케이드와 장기 요양경비

메디케이드는 국민의료보장제도로써 저소득 극빈자들에게 의료 장기 요양서비스 비용을지불하는 보험제도 입니다. 메디케이드는 수혜자격에 한해 수혜자가 자택에서 또는 커뮤니티네 입소식요양시설 (성인패밀리홈,보딩홈) 또는 요양시설에서 요양 할수있도록 비용을 지급합니다.


메드케이드 장점

메드케어에 비교해 메드케이드의 장점은 장기 요양 경비를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메드케어는 모든 질병으로 인한 치료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예을 들어, 치매나 파킨슨병같은 경우 메트케어에 가입이 되었더라도 메드케어에서는 치료비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이런 병때문에 요양원에 머무를 경우 간호 요양 보호목적으로 간주되어 간호 기관에 머무는 비용은 메드케어어서 지불하지 않고 개인이나 메드케이드를 통해 지불을 해야합니다.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장기 요양 서비스 비용은 계속하여 올라가서 이에 관한 서비스를 어떤방법으로 지불해야 될지 관심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달 $5,000 - 6,000이 넘는 비용을 부담하기 어럽고 생전 모은 재산이 순쉽간에 눈앞에서 사라져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다행히, 메드케이드 계획을 통해 도움을 받을수있습니다.


조행선 변호사-공인회계사



8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 2020 by Andy HengSun Cho, Attorney-CPA

  • LinkedIn
  • Twitter